시트로엥(Citroen)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DS가 2018년에 DS3 크로스백 (DS3 Crossback) SUV를 발표했었고, 프랑스에 이어 최근에 영국에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DS7 크로스백의 국내 출시 기사에 의하면 차후 DS3 크로스백의 수입도 예정하고 있다는 발표도 있었는데요.
관련하여 본 포스팅에서는 출시된 해외 국가들의 라인업 구성과 가격을 비교해보고, DS7 크로스백의 옵션 구조를 유사하게 반영하여 DS3 크로스백의 국내 가격을 예상해 보고자 합니다.
작지만 고급진 프리미엄 SUV, DS3 크로스백
프랑스 출시 정보
프랑스에서는 DS3 크로스백이 아래의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수동기어 모델의 경우 국내 실정과 맞지 않으므로 제외하였고, 아래의 가격은 자동기어 모델 기준의 가격입니다.
프랑스의 기본가격은 소위 '깡통' 수준의 가격입니다. 반자율주행이나 안전옵션, 색상변경 등등 대부분의 옵션들은 모두 옵션으로 추가하여야 합니다.
추가로 전기차 버전인 DS3 크로스백 E-Tense는 발표만 되었고 아직 판매가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프랑스 가격 비교 | ||
트림명 | 엔진 | 기본 가격 |
Chic (씨크) | 가솔린 1.2 130마력 | 26,500 유로 (3,360만) |
디젤 1.5 130마력 | 27,500 유로 | |
So Chic (쏘씨크) | 가솔린 1.2 130마력 | 30,100 유로 (3,82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1,600 유로 (4,010만) | |
디젤 1.5 130마력 | 31,100 유로 (3,940만) | |
Performance Line (퍼포먼스 라인) | 가솔린 1.2 130마력 | 30,300 유로 (3,84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1,800 유로 (4,030만) | |
디젤 1.5 130마력 | 31,300 유로 (3,970만) | |
Performance Line + (퍼포먼스 라인 +) | 가솔린 1.2 130마력 | 33,600 유로 (4,26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5,100 유로 (4,450만) | |
디젤 1.5 130마력 | 34,600 유로 (4,390만) | |
Grand Chic (그랜드씨크) | 가솔린 1.2 130마력 | 35,800 유로 (4,54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7,300 유로 (4,730만) | |
디젤 1.5 130마력 | 36,800 유로 (4,670만) | |
The First (한정판) | 가솔린 1.2 130마력 | 39,000 유로 (4,94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40,500 유로 (5,130만) | |
Business (법인용) | 가솔린 1.2 130마력 | 31,600 유로 (4,010만) |
디젤 1.5 130마력 | 32,600 유로 (4,130만) |
영국 출시 정보
영국에서는 DS3 크로스백이 아래와 같은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디젤 엔진 모델들이 모두 수동기어만 선택 가능하므로 아래 표에는 가솔린이 가능한 트림만 표기하였는데요.
생각을 해보니 우리나라에는 여태까지 PSA 그룹의 차량들이 디젤 모델만 들어왔었으니 가솔린만 있는 영국의 가격 (자동기어 기준)은 비교할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기왕 정리한 김에 표는 참조하되, 국내 가격 예상치에는 반영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영국 가격 비교 | ||
트림명 | 엔진 | 기본 가격 |
Elegance (엘레강스) | 가솔린 1.2 130마력 | 24,550 파운드 (3,550만) |
Performance Line (퍼포먼스 라인) | 가솔린 1.2 130마력 | 25,950 파운드 (3,75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27,450 파운드 (3,960만) | |
Prestige (프레스티지) | 가솔린 1.2 130마력 | 27,950 파운드 (4,04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29,450 파운드 (4,250만) | |
Ultra Prestige (울트라 프레스티지) | 가솔린 1.2 130마력 | 30,950 파운드 (4,47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2,450 파운드 (4,690만) | |
La Premiere (라프리미어 - 한정판) | 가솔린 1.2 130마력 | 32,450 파운드 (4,690만) |
가솔린 1.2 155마력 | 33,950 파운드 (4,900만) |
대문을 열어라
DS7 크로스백 국내 옵션구성 참고
현재 (2019년 2월) 기준으로 DS7 크로스백 같은 경우에는 국내에 쏘씨크(So Chic)와 그랜드씨크(Grand Chic)만 출시되었습니다. 180마력의 디젤 2.0 엔진에다가 기본트림 같은 경우에도 왠만한 안전옵션은 다 적용을 한 것이 특징이죠.
DS7 크로스백에 기본 적용된 옵션 중 특기할 만한 것들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DS7 크로스백 트림 공통 주요 옵션
자동비상브레이크, 차선이탈경보, 액티브LED비전, 표지판식별, 어드밴스드그립컨트롤, 핸즈프리테일게이트, 무선충전, 파노라마선루프 외
그리고 두 트림 간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으니 우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DS7 크로스백 트림 별 특징 | |
트림명 | 특징 |
쏘씨크 (So Chic) | 퍼포먼스라인 내외장 (알칸타라+non크롬) |
그랜드씨크 (Grand Chic) | 리볼리 내외장 (가죽+크롬) 커넥티드파일럿 (ACC+차선중앙유지) 액티브스캔서스펜션 사각지대감지 드라이버어텐션 나이트비전 전동 B.R.M 시계 포칼 Electra 오디오 3존 공조기 외 |
추가로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다면, 프랑스나 영국과 DS7 크로스백을 비교했을 때 같은 옵션을 적용했을 경우의 국내 가격이 500 ~ 1000만원 정도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의 인지도나 판매량 때문일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관련 내용은 지난 DS7 크로스백의 국내출시 관련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푸씨뉴스)
DS3 크로스백 국내출시 예상 가격
위의 DS7 크로스백의 국내 옵션 구성을 반영하여 프랑스의 유사한 옵션을 가진 DS3 크로스백의 트림을 선별하고 추가옵션까지 적용한 대략적인 가격을 도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나이트비전이나 썬루프 등 DS7에만 존재하는 옵션들은 제거한 가격입니다.
참고로 프랑스에서의 DS3 쏘씨크 버전은 퍼포먼스라인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없으므로, DS7 크로스백처럼 쏘씨크가 아닌 퍼포먼스라인 트림으로 비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국내 유사트림 가격 비교 | |||
유사 트림명 | 유사트림 기본가격 (A) | 추가옵션 필요사항 (B) | 추가옵션 반영가격 (A+B) |
퍼포먼스 라인 (디젤 엔진) | 31,300 유로 (3,970만) | 메탈릭색상 +투톤 루프 650~ 1,050유로*, 18인치 휠 1,000유로, 시큐리티팩 900유로, 핸즈프리 액세스 350유로, 매트릭스 LED 비전 1,000유로, 무선충전 200유로 등등 외 | 35,400 ~35,800 유로 (4,490~ 4,540만) |
그랜드 씨크 (디젤 엔진) | 36,800 유로 (4,670만) | 메탈릭색상 +투톤 루프 650~ 1,050유로*, 확장 시큐리티팩 +ACC 950유로, 포칼오디오 850유로 등등 외 | 39,250 ~39,650 유로 (4,980만~ 5,030만) |
※ 기본색상과 투톤루프를 조합하거나 단일색상으로 650 ~ 1,050 유로 추가됨 (Ice Field White만 색상비용 없음)
DS3 크로스백의 퍼포먼스라인 내장
DS3 크로스백의 리볼리 내장
위처럼 산출된 예상가격에다가, 위에서 언급한 국내 인지도 관련하여 DS7 크로스백처럼 500~1,000만원까지 낮춰서 적용한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DS3 크로스백 퍼포먼스라인
국내 예상 가격
3,490~4,040만원
DS3 크로스백 그랜드씨크
국내 예상 가격
3,980~4,530만원
참고로 위의 예상가격은 추측에 의한 숫자이니 참고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라구요.
산출된 가격이 예상보다 비싼지 안 비싼지는 개개인마다 느낌이 틀릴 것입니다. 특히나 이렇게 작은 세그먼트에 프리미엄 차가 가뭄에 콩나듯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의 수준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끈하고 세련된 뒷태
위처럼 가격을 책정한다고 하였을 때, 아무리 해외와 비교해서 국내가 저렴하다고 해도 소비자의 인식에서 비싸게 느껴진다면 판매에 있어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 수입사인 한불모터스 입장에서도 가격책정과 옵션 적용에 고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새 브랜드와 흔치 않은 세그먼트에서의 모험적인 출시가 굉장한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만 DS 브랜드의 확장이라는 목표를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인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수입사에서 적절한 국내 가격의 책정과 만반의 준비로 DS3 크로스백을 잘 출시하고 흥행을 하였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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